히노끼



Hinoki 편백나무/노송나무
높이 40m, 지름 2m에 달하며, 가지는 수평으로 퍼져서 원뿔형의 수관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 특산종이며, 재질이 좋으므로 한국에서는 남부 지방의 조림수종으로 재배합니다. 일본에서는 이 나무를 '神이 내린 선물' 이라고 하여 주로 황실에서 쓰여졌던 최고급 목재입니다.
내수성과 내인성이 강하고 목향(木香)이 좋고, 삼림욕 및 살균작용, 피부미용(각질 분해 제거)에 효능이 있다 하여 옛 선조들이 황실에서 욕조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일본에서는 주거형 욕실 및 목욕장 업계에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특히 히노끼의 중심 성분인 피톤치드의 함량은 어린나무 일수록 그 포함율이 높습니다.
 
 
 
 
Hinoki 특성 및 효과
대표적인 히노끼의 효능은 유해 물질 제거 효과, 강력한 살균 효과, 방부 기능, 소취 효과 등이 있습니다.
히노끼는 삼림욕 및 살균 작용, 피부미용(각질 분해/제거)에 효능이 있다 하여 옛 선조들이 황실에서 욕조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히노끼에 함유되어 있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은 수목이 미생물과 각종 균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발산하는 천연의 항균 물질로 흔히 삼림욕 물질로 불립니다. <피톤치드>는 그리서어로 '식물'을 의미 하는 Phyton(英=Plant)와‘살균력'을 의미하는 Cide(英= Killer)의 합성어로 수목이 해충이나 다른 식물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살균 물질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 피톤치드>는 강력한 공기 정화력과 유해물질 중화작용이 있어 활용영역이 다양한데, 어린이나 노인 또는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나 천식환자의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일부 기업은 히노끼로 부터 <피톤치드>를 대량 추출함으로써, 새아파트나 신축건축물의 실내 유해물질 중에서도 대표적인 독성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잡을 수 있는 물질로 개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히노끼가 습기나 물에 노출되어 히노끼 특유의 향기를 내뿜을 때 유해뮬질 제거효과가 나타나는 만큼, 실내 공기를 숲속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공기의 질을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피톤치드>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히노끼(Hinoki)원목을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히노끼의 특유의 향과 효과로 아토피를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큰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