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데크

 


이페
이 나무의 목재는 황록색 또는 녹갈색인데 대기에 노출되면 암황록색, 암녹갈색이 된다. 기건비중 0.99정도로 무겁고 단단하고 강한 나무이다. 목리는 교착돼있고 나무결은 곱다.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고 톱질, 못질, 대패질 다 어려우며 톱날을 빨리 마모시킨다.
그러나 강한 도구로 잘 마무리하면 좋은 재면을 얻을 수 있다.
원산지에서는 중요한 목재중의 하나로 취급하며 강도와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한다. 중구조물, 선반세공, 교량 철도침목 선반의 용골, 갑판, 차량용재, 농기구의 자루 등으로 이삼림의 상층목으로써 대경목이 주로 많은데, 수고 40~50Cm정도, 직경 80Cm 정도이고, Mengaris(K. excelsa)는 Kempas보다 더 큰 것이 보통이다.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며, 수피는 회갈색 또는 회흑갈색이고, 두껍고 콜크질이다. 수피가 Sepetir같이 박편으로 떨어진다
변재와 심재의 구별은 명료한데, 변재는 3~5Cm정도로 담색이고, 심재는 적색기미가 강하게 도는등색인데, 가끔 백색 도는 녹색의 줄이 보이기도 한다. 시일이 지나면 황갈색 또는 적등색으로 변한다.

목리는 통직하지만 대체로 교차하는 수가 많으며, 나무결은 조잡한 편이다.정목면에 아름다운 무늬가 나타난다. 이 나무는 무거운 편에 속하는 나무로서, 강도는 높으며 가공석이 좀 나쁘다. 즉 톱질이 어렵고 대패질도 어렵낟. 못을 박으면 항열이 생기기 쉽다.

방부제 주입이 쉬우므로 침목으로 최적이다. 중구조용재, 전주, 갱목, 차량재, 합판의 중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하철 공사의 갱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말라스
고급스러운 브라운 계통의 색상을 띄고 색상의 차이가 크지 않아 호텔 라운지, 카페, 레스토랑 등의 바닥 마감용으로 적합하고 건물
외부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울린
대단히 무겁고 단단한 나무. 내구성이 매우 높다.
해수에 사용 가능하며 해수에서도 100년 정도 지탱. 인도네시아 수상가옥에 쓰이며, 심지어 얇게 켜서 기와로도 사용된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수출금지 품목이다. 남양재 중에서 최고급 수종으로 치며, 아이언우드 또는 백년목이라고도 한다.

부빙가
내구성이 좋고 높은 강도를 지님, 건조와 가공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강한 톱이 필요하며 적절한 가공과 설치가 보장된다면 
최고급의 목재로서 까치를지닌다. 

멀바우
인도네시아에서는 멀바우(Merbau), 파푸아뉴기니에서는 크윌라(Kwila), 필리핀에서는 이필(Ipil)이라고 불려지는 나무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지에서 많이 사용된다. 유럽과 인도는 이 지역에서 이 나무를 많이 수입해 갔으며
일제시대 일본은 이 나무의 단단함을 높이 평가해서 태평양철목이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대단히 무겁고 단단한 나무로서 가공
은 어려운 편이나대패질, 톱질 모두 잘 되고 건조도 문제시 되지 않는다.
건조되지 않은 제재목이 비를 맞으면 검은 물이 베어 나온다. 건조 후 치수 안정성이 대한히 좋은 목재로 미국산 레드오크(Red oak)
보다 더 치수안정성이 있는 것으로 문헌에 기독돼 있다. 내구성도 대단히 높으며 충해에도 강하다.
* 변재_백황색
* 심재_생목을 처음 잘랐을 때는 오렌지색이 감도는 갈색인데, 대기중에 접촉되면 암갈색이 된다.대패질하면 광택이 나며 흑색의
줄무늬가 보인다. 
* 목리_교착목리지만 때때로 파상무늬
* 가공성_못질을 하면 못 주위부분에 검은 변색이 생긴다.
가구용, 건축재, 바닥재, 무늬목, 조각, 악기재

캠파스
말레이 반도, 브로네오, 스마트리에 분포 심재는 적색기가 강하게 도는 등색인데, 가끔 백색 또는 녹색의 줄무늬가 보이기도 함.
시간의 경과에 따라 황갈색 또는 적등색으로 변함.

큐링
티크보다 단단하고, 건조된 목재는 충격에 강함. 시공 시 색감이 균일하며, 깔끔하고 좋다.
예전 국내에 아비통이란 이름으로 유통되었다.
일찍이 일본에서 개발하여 사용되었으며, 컨테이너나 차량용 깔판으로 시작되하여 최근에는 데크재로 많이 쓰인다. 타 천연목재의 데크재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방킬라이와 흡사하여 방킬라이 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방킬라이
무겁고, 단단한 나무이다. 강도는 티크의 1.5배 10~18년의 내구성을 지니며, 습기, 해충에 강함.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크재이다.
그만큼 데크재로 검증도 많이 되었고, 방충, 방습성이 인정받은 제품. 하지만, 방킬라이는 수종도 다양하고 품질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값이 저렴하다고 잘 알아보지 않고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꾸메아
중 대경목으로 대단히 무거운 나무이다. 나무결은 곱고 내구성이 강하다. 비중이 무거운편에 비해 제재는 용이하지만 대패질은 힘들다. 특징으로는 강한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곳에 쓰인다. 방킬라이 수준의 강도를 지니는데, 재색은 짙은 붉은색 계통이다. 색상은 일률적이고 면이 곱고 아름답다. 내마모성이 강하고, 충해나 청변균의 침해가 없다.



  
IPE (이페)
규격 (㎜)
19 X 90 X 1,800~3,900
21 X 120 X 1,800~3,900
25 X 145 X 1,800~3,900
특성
옅은 갈색의 목재로 강도가 매우 우수하여
천연 데크재로 많이 사용됨.
용도
아파트 베란다, 내부/외부 인테리어용
MERBAU (멀바우)
규격 (㎜)
19 X 90 X 1,800~3,900
90 X 19, 100 X 30, 120 X 30
특성
황적갈색 계통이며, 여타 목재에 비하여 병충해에 강하며 내구성도 강하다.
용도
외부데크용재, 인테리어용
 


  
ULIN (울린)
규격 (㎜)
19 X 90 X 1,800~3,900
특성
영국에서는 아이언우드 (iron wood)라고 불리우며 자체적으로 oil이 있어 오랜기간 경과되면
오일스테인을 바른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
기건비중 : 1.0 - 1.05
용도
외부데크용재, 사이딩용재
CAMPAS (캠파스)
규격 (㎜)
19 X 90 X 1,800~3,900
특성
나무색이 아름다운 소재로 목질이 단단하고
색감이 부드럽고 깊이가 있어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
용도
외부데크용재, 인테리어용
 


  
방킬라이데크
규격 (㎜)
19 X 90 X 1,800~3,900
21X 120 X 1,800~3,900
25 X 145 X 1,800~3,900
특성
옅은 갈색의 목재로 강도가 매우 우수하여, 
천연 데크재로 많이 사용됨.
용도
아파트 베란다, 내부/외부 인테리어용
케루잉데크
규격 (㎜)
19 X 90 X 1,800~4,200
특성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중구조용재로 많이 이용된다.
용도
선박의 용골, 차량용재, 부두나 교량의 바닥재, 보조제 처리 후 철도 침목, 데크제 등에 사용.